Dear all,
다음은 '최신명곡해설'(삼호ETM)에서 발췌하여 정리한 빠르기말과 나타냄말입니다. 필요한 때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1. 빠르기말
1.1. 기본적인 빠르기말을 느린 것에서부터 순서대로 늘어 놓으면 다음과 같다.
Grave |
그라베 |
무겁고 느리게 |
Lentissimo |
렌티시모 |
가장 느리게(Lento의 강조형) |
Larghissimo |
라르기시모 |
가장 느리게(Largo의 강조형) |
Adagissimo |
아다지시모 |
가장 느리게(Adagio의 강조형) |
Lento |
렌토 |
느리게 |
Adagio |
아다지오 |
느리게 |
Larghetto |
라르게토 |
라르고보다 조금 빠르게 |
Adagietto |
아다지에토 |
아다지오보다 조금 빠르게 |
Andante |
안단테 |
걸음걸이 빠르기로 |
Andantino |
안단티노 |
안단테보다 조금 빠르게 |
Moderato |
모데라토 |
보통 빠르기로 |
Allegretto |
알레그레토 |
조금 경쾌한 빠르기로 |
Allegro |
알레그로 |
빠르고 경쾌하게 |
Vivace |
비바체 |
쾌활하게 |
Presto |
프레스토 |
성급히 빠르게 |
Allegrissimo |
알레그리시모 |
매우 빠르게 |
Vivacissimo |
비바치시모 |
쾌활하고 매우 빠르게 |
Prestissimo |
프레스티시모 |
극히 빠르게 |
이들 빠르기말이 결합되어 아다지오 소스테누토, 안단테 마에스토소, 알레그로 비바체, 알레그로 모데라토 등과 같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. 모데라토(Moderato)는 본래 ‘중간의’라는 뜻의 형용사인데 빠르기말로 쓰이면 ‘보통 빠르기’를 가리키게 된다.
미누에트나 마치 등 특정한 악곡 형식명에 따라 속도까지도 지시하는 경우가 있다. 템포 디 미누에트(마르치아) Tempo di Menuetto(Marcia), 즉 미누에트(행진곡)의 속도로 등.
1.2. 속도의 변화를 지시하는 빠르기말
1.2.1. 순차적으로 변화되는 경우
stringendo |
스트린젠도 |
점점 빠르게 |
ritardando(rit.) |
리타르단도 |
점점 느리게 |
rallentando(rall.) |
랄렌탄도 |
점점 느리게 |
1.2.2. 즉시 변화되는 경우
meno mosso |
메노 모소 |
지금까지보다 느리게 |
piu mosso |
피우 모소 |
지금까지보다 활발하게 |
ritenuto |
리테누토 |
(즉시)지금까지보다 느리게 |
a tempo |
아 템포 |
본래 빠르기로 |
tempo primo(tempo I) |
템포 프리모 |
처음의 빠르기로 |
1.2.3. 속도를 자유로이 변화시키는 경우
ad libitum(ad lib.) |
아드 리비툼 |
연주자 임의대로 |
tempo rubato |
템포 루바토 |
음의 길이를 임의대로 |
1.2.4. 속도와 셈여림을 지시하는 경우
allargando |
알라르간도 |
점점 느리게 하면서 세게 |
largando |
라르간도 |
점점 느리게 하면서 세게 |
calando |
칼란도 |
점점 느리게 하면서 여리게 |
smorzando |
스모르찬도 |
점점 느리게 하면서 여리게 |
accelerando(accel.) |
아첼레란도 |
점점 빠르면서 세게 |
2. 나타냄말
affettuoso |
아페투오소 |
애정을 담아 |
con anima |
콘 아니마 |
활기 있게, 씩씩하게 |
animato |
아니마토 |
활기 있게, 씩씩하게 |
appassionato |
아파시오나토 |
열정적으로 |
arioso |
아리오소 |
노래하듯이 |
con brio |
콘 브리오 |
생기에 넘쳐서 |
cantabile |
칸타빌레 |
노래하듯이 |
capriccioso |
카프리치오소 |
환상적으로 |
dolce |
돌체 |
부드럽게 |
elegante |
엘레간테 |
우아하게 |
energico |
에네르지코 |
정력적으로 힘차게 |
con espressione |
콘 에스프레시오네 |
표정을 담아 |
espressivo |
에스프레시보 |
표정을 살려서 |
giocoso |
지오코소 |
즐겁고 명랑하게 |
grazioso |
그라치오소 |
우아하고 상냥하게 |
maestoso |
마에스트로 |
장엄하게 |
marciale |
마르치알레 |
행진곡처럼 |
pastorale |
파스토랄레 |
전원풍으로 |
scherzando |
스케르찬도 |
경쾌하게 |
con sentimento |
콘 센티멘토 |
감정을 넣어서 |
con spirito |
콘 스피리토 |
씩씩하게 |
spirituoso |
스피리투오소 |
활기 있게 |
3. 셈여림표
3.1. 기본적인 셈여림표는 p(피아노, 여리게)와 f(포르테, 세게)의 2개인데, 이것을 중복해 감에 따라 셈여림의 정도도 늘어간다. 보통은 ppp 또는 fff가 한도이지만 차이코프스키의 「비창」교향곡의 제1악장에는 pppppp가 쓰이고 있다.
ppp |
피아노 피아니시모 |
pp 보다 여리게 |
pp |
피아니시모 |
매우 여리게 |
p |
피아노 |
여리게 |
mp |
메조 피아노 |
조금 여리게 |
mf |
메조 포르테 |
조금 세게 |
f |
포르테 |
세게 |
ff |
포르티시모 |
더욱 세게 |
fff |
포르테 포르티시모 |
ff 보다 세게 |
3.2. 셈여림의 변화를 지시하는 빠르기말과 나타냄말
crescendo(cresc. 또는 <) |
그레셴도 |
점점 세게 |
decrescendo(decresc.) |
데크레셴도 |
점점 여리게 |
dimmiuendo(dim. 또는 >) |
디미누엔도 |
점점 여리게 |
3.3. 특정한 음의 셈여림을 지시하는 나타냄말
sforzando( sf ) |
스포르찬도 |
그 음만 특히 세게 |
rinforzando( rf., rfz, rinf. ) |
린포르찬도 |
그 음만 특히 세게 |
forte piano( fp ) |
포르테 피아노 |
세게 했다가 바로 여리게 |
accento |
아첸도 |
그 음만 특히 세게 |
4. 빠르기말, 나타냄말, 셈여림표와 같이 쓰이는 부사
assai |
아사이 |
매우 |
di molto |
디 몰토 |
아주, 매우 |
ma no troppo |
마 논 트로포 |
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|
meno |
메노 |
보다 적게 |
molto |
몰토 |
아주, 매우 |
non tanto |
논 탄토 |
너무 ~하지 않게 |
non troppo |
논 트로포 |
지나치지 않게 |
piu |
피우 |
한층, 더 |
poco |
포코 |
조금, 조금 더 |
poco a poco |
포코 아 포코 |
조금씩 |
출처 (최신명곡해설, 2009.삼호ETM)
감사합니다,
김용만.
'나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빛나라 성가합창14집의 연습실 바로가기 추가 (0) | 2015.10.13 |
---|---|
윈도XP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. (0) | 2014.07.17 |
스마트폰 홈 화면에 복대교회 요단찬양대 블로그 바로가기 만들기 (0) | 2014.06.22 |
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(0) | 2014.06.07 |
Test (0) | 2014.06.01 |